한국 불교의 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 불교의 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 불교의 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log Article


그러나 1251년 완성된 팔만대장경은 760년이 지난 지금도 변형이나 파손 없이 원형 그대로 남아 있어 언제든지 인쇄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동아시아 문화재 연구와 보존, 문화발전을 위한 일도 진행 중이다. 대장경은 법보전을 비롯해 수다라장, 동사간고, 서사간고 등 모두 4개의 동에 대장경을 보관하고 있다.


이 성은 둘레가 650여 보  밖에 되지 않는 조그마한 토성으로 총면적 5,820평에 불과한 작은 동산  모습을 하고 있다. 지금은 흙으로 메워져 잡목들만이 어지럽게  서 있을 뿐, 이곳이  ‘ 경기도 기념물 44호’라는  사실은 인근의 주민들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  조그마한 성에서 세계역사상  크게 기록될 만한 사건이 지금부터  760년 전에 발생하였다.


통일신라 하대에 송악(현재의 개성특별시) 지방의 호족인 왕건이 918년에 고려를 건국하였으며, 919년에 송악을 개경이라 이름을 고치고 수도로 삼았다. 그 뒤, 935년 신라, 936년 후백제를 차례대로 복속하였다. 춘화라는게 기본적으로 채색이 되어야 했고 사람들의 눈을 피해 은밀히 거래되면서 가격이 높아지다 보니 돈 없는 백성들이 사서 볼 수 있는 게 아니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문화가 사회 전반에 자리 잡고 있었던 이유로 성적인 것에는 지극히 보수적이었기에 결혼하는 신랑 신부가 성 지식이 없이 결혼하는 경우가 많았죠. 정도전은 조선이 갖춰야 할 정부 형태와 조세 제도는 물론 법률 제도의 바탕을 만들었으며,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나라의 통치 이념으로 확립시켰다. 또한 정도전은 수도 천도를 결정하고 수도 이전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결국 두  사람은 모진 고문을 당한 끝에, 아버지는 섬으로 귀양가고 딸은 원나라 사신에게 선물로 바쳐지고 만다. 산성과  해도로 들어간 백성들은 결국 피로와 굶주림에 지쳐  더 이상 항전이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렀다. 몽고족도 어느덧 농경민족의  삶을 이해하고 그전처럼   약탈과 살육을 즐기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결국 고려가 삼국을 통일하게 되고 500년 역사를 이어가게 되는데요. 오늘은 500년 고려의 역사 중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라는 제30대 문무왕 때에 이르러 당나라의 원조를 받아 마침내 삼국통일(676)의 대업을 성취했다. 겉으로는 당나라를 모방한 듯했지만, 안으로는 평화가 깃들여 태평성대를 구가했고 문화는 눈부시게 뻗어갔으며, 불교도 크게 융성했다. 신라의 승려들은 뒤를 이어 당나라에 들어가 그곳의 불교 교학을 배워 왔다.


그는 이를 계기로 경순왕의 요청을 받아들여 경주에 들어가서 신라 조정을 다시 친고려 정권으로 바꾸었다. 각지의 호족들에게 단사(單使)를 보내어 중폐비사(重幣卑辭)의 저자세로 화친을 권하였고 귀부해 온 자들을 특별하게 대우하였다. 또한 각지의 유력한 호족 세력들과 혼인 관계를 맺으면서 29명의 후비(后妃)를 두기도 하였고, 왕씨(王氏) 성을 내림으로써 의제적 가족관계를 맺기도 하였다. 태조 왕건은 이들과 넓은 의미의 친족관계를 맺음으로써 고려의 왕실 세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그는 이 과정에서 부인 강씨(康氏)와 두 아들까지 죽음으로 내몰았고, 자신의 중요한 정치적 기반이었던 청주 세력마저 분열할 정도로 많은 호족 세력들과 갈등을 겪었다. 그래서 그는 사실상 후삼국의 주도권을 장악하기도 하였지만, 결국 918년 6월에 왕건(王建)주4의 정변으로 몰락하였다.


조선을 세운 태조가 한양에 수도을 정하고, 궁궐과 종묘를 지을 때 함께 만들었다. 토지의 신에게 제사 지내는 국사단은 동쪽에, 곡식의 신에게 제사 지내는 국직단은 서쪽에 배치하였으며, 신좌는 각각 북쪽에 모셨다. 비록 조선 후기에 궁궐로 갖추어진 곳이지만, 구한말의 역사적 현장이었으며 전통목조건축과 서양식의 건축이 함께 남아있는 곳으로 조선왕조의 궁궐 가운데 특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광해군이 인조반정으로 1623년에 물러나면서 인조는 즉조당과 석어당만을 남기고 나머지 건물들을 옛 주인에게 돌려주거나 없애버렸다. 그 뒤로 고종황제가 러시아공관에서 옮겨오면서 다시 왕궁으로 사용되었는데, 그 때부터 이 궁은 비로소 궁궐다운 건물들을 갖추게 되었다.


한편, 몽고의 도움으로 왕위를 되찾은 원종은 개경 환도를 서두르는 등 친몽고적인 성향을 노골적으로 띠어 갔고, 급기야는 직접 몽고에 가서 무인정권을 종식시키기 위한 군대를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원종이 몽고 군사를 이끌고 귀국하여 강화도의 무인정권에게 개경으로 나오라고 명령하였다. 그러자 강화도에서 이에 호응하는 정변이 일어나 무인정권을 완전히 무너뜨렸다. 몽고와 전쟁이 시작되자 항몽전에 참여하기도 했지만, 이들의 본래 역할은 최씨정권을 안팎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이었다.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채택(최승로의 시무28조 수용), 중앙집권적 국가운영체계의 기틀을 세운 왕. 1985년 택지개발 공사 중에 발견된 ‘興德寺’라는 글자가 음각된 청동금구이다. 청동불발과 함께 『직지』의 권말에 기록된 흥덕사의 위치를 확인시켜 준 자료이다. 921년(태조 4년) 박술희 등의 도움으로 태자로 책봉된 뒤 태조를 따라 후백제를 쳐서 공을 세웠다. 한국 전쟁이 일어나고 한반도가 분단되면서, 발음, 동사 활용, 단어 등 한국어의 남북 간 차이가 생겨났다.


한국의 상고 시대는 기원전 약 2000년 ~ 서기 300년경의 시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대장경판은 고려 고종 23년(1236)부터 38년(1251)까지 16년에 걸쳐 완성되었어요. 팔만대장경은 모든 판목의 글자체가 동일하고 아름다워 당시 우리나라의 뛰어난 목판 인쇄술을 보여주었어요. 경순왕의 어진을 처음 제작한 것은 통일 신라가 멸망한 직후인 고려 초였다.[44] 경순왕을 추모하기 위해 그린 이 어진은 강원 원주시 고자암에 봉안해 놓았다. 935년 음력 6월 견훤이 아들 신검에 의해 전북 금산사에 갇혔다가 고려로 도망쳐 투항하는 사건도 벌어졌다. 왕건은 견훤을 받아들여 상보라 높여 부르고, 양주(지금의 경기도 양주)를 식읍으로 주며 남궁에 머무르게 했다.

서울OP 서울오피 강남OP 서울오피 강남오피

Report this page